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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V
- UV는 Vector2(Float2)로 이뤄진 숫자
- 2차원 좌표이므로 Vector2이고, 범위는 0~1까지 표현
- 어떤 이미지라도 저 단위 안에 넣을 수 있고, 어떤 사이즈의 이미지라고 해도 가로세로 0~100% 사이 정의 가능
즉, UV에서 0~1로 할당하면 어떤 비례의, 어떤 크기의 이미지든 모델링에 입힐 수 있음
배치
- 엔진, 툴마다 UV의 배치가 다를 수 이음
- 언리얼(DirectX)
(0.0,0.0) (1,0,0,0)
(0.0,1.0) (1.0,1.0)
- 유니티 방식(OpenGL 방식)
(0.0,1.0) (1.0,1.0)
(0.0,0.0) (1.0,0.0)
시각적 해석
- 왼쪽이 0이고 오른쪽이 1이라 Linear 그라데이션이 보임
- V는 두번째 숫자 Y축(세로축)
- U와 V를 합치면 기존에 보던 UV색이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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