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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ich문
- 값에 따라 실행문을 실행
- switch(변수) { case 값 : 실행문 }
선언
int number = 3;
cout << "숫자를 입력하세요 : ";
cin >> number;
switch(number)
{
case 1:
cout << "1입니다." << endl;
break;
case 2:
cout << "2입니다." << endl;
break;
case 3:
case 4:
cout << "3 또는 4입니다." << endl;
break;
default:
cout << "그 외의 숫자입니다." << endl;
break;
}
- break : switch문을 빠져나가는 역할
- case 3, 4일 때 실행문을 실행하고 break를 만나면 switch문을 빠져나간다.
- default : case에 없는 값일 때 실행문을 실행
결과



열거체
- 연속된 숫자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
- 형태는 enum : 열거체를 선언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
- 열거체명을 이용해 열거체 타이의 변수를 선언도 가능
- 열거체는 즉, 숫자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이다.
선언
enum NUM
{
//아무것도 부여하지 않은 경우 0부터 시작
NUM_0,
NUM_1,
NUM_2,
NUM_3,
NUM_4,
NUM_5,
NUM_6,
NUM_7,
NUM_8,
NUM_9,
NUM_10
};
실습
switch (number)
{
case NUM_1:
cout << "열거체: 1입니다." << endl;
break;
case NUM_2:
cout << "열거체: 2입니다." << endl;
break;
case NUM_3:
case NUM_4:
cout << "열거체: 3 또는 4입니다." << endl;
break;
}
결과

열거형 변수 타입
//열거체 타입의 변수 선언
//열거체 타입의 변수는 무조건 4byte의 크기를 가진다.
NUM eNumber = NUM_1;
cout << "열거체 메모리 크기 : " << sizeof(eNumber) << endl;
cout << "열거형 타입도 알수 있음 : " << typeid(eNumber).name() << endl;
결과

*추가
#define NUM_11 11
을 이용해서
case NUM_11:
cout << "열거체: 11입니다." << endl;
break;
케이스 추가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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